본문 바로가기

백과사전

루터교

루터교회(Lutheran Church,Lutheran)또는 루터교는 독일의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복음주의 사상에 따라 세워진 개신교 교회이다.
마르틴 루터는 본래 새로운 교회를 세우려고 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동안 교회 안에 들어온 새로운 것들을 정화하고 고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되찾으려 했다.‘루터란’이라는 명칭은 개혁자를 비판하는 이들이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경멸하는 말로 사용하였는데, 나중에는 이 말이 루터교인들 스스로 자신들에 대해 부르는 자랑스런 이름으로 고정되었다.그 이후 루터교회는 북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퍼지게 된다. 루터교회는 개혁자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나 처음부터 그런 것은 아니었다. 루터 자신도 그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자기 이름 '루터'를 붙여서 부르는 것을 극구 반대하였다.

“나는 사람들에게 내 이름을 더이상 언급하지 말아 달라고, 그래서 우리들을 루터교인이라 부르지 말고 그리스도인이라 불러 달라고 하였다. 루터가 무엇인가? 내 교리는 확실히 나의 것이 아니다. 내가 누구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히지도 않았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3장에서 자기들을 바울파 혹은베드로파라 부르지 못하게 하였다. 도대체 이 약하고 추한 시체 같은 내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자녀들에게 나의 쓸모없는 이름에서 유래한 이름을 붙이겠는가? 아니, 안 된다. 나의 친구들이여, 모든 파당의 이름을 제해 버리고 우리들을 그리스도의 교리를 가지고 있는 그 분의 이름을 따라 그리스도인이라 불러 주시오.

”루터교는 온 세상의 그리스도의 교회는 하나임을 믿는다.“교회에 관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이 가르칩니다. 하나의 거룩한 교회는 영원히 계속될 것입니다. 이 교회는 복음이 순수하게 설교되고 성례전이 바르게 집행되는 성도의 회중입니다. 그리고 교회의 참 일치를 위해서 복음의 가르침과 성례전의 집행에 대하여 일치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인간의 전통, 곧 인간이 만든 의식이나 예식이 어디서나 같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믿음도 하나이요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에베소서4:5,6)고 사도 바울이 말한 것과 같습니다.”아우구스부르크 신앙고백서, 제7조


출처 :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