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의 건강


특수한 호흡 운동
 
 창문을 열어라. 더 좋은 것은 옥외로 나가는 것이다. 머리는 곧게 세우고, 발은 약간 벌리고, 팔은 양쪽에 이완시킨 채 바로 서라.
 이제, 마치 마지막 호흡인 양 깊고 완전하고 가득찬 숨을 쉬어라. 산소가 머리의 꼭대기와 발 끝까지 들어옴을 느껴라. 몇 번의 예비 호흡 후면 산소와 결합된 피를 눈으로 보낼 준비가 된다.
 충분하고 깊은 숨을 들이쉬고 멈추어라. 코와 입으로 공기가 새어 나가지 않게 하라. 숨을 멈춘 상태에서 앞쪽으로 허리를 굽혀 머리를 지면 쪽으로 떨구고 무릎을 구부려 머리가 심장 아래에 위치하게 하라. 이 행동은 혈액이 곧장 뇌와 눈으로 들어가게 한다. 다섯을 셀 동안 이 자세로 머물러 있어라.
 매일 이 눈 호흡운동을 적어도 10번은 행하라.

 산소화 혈액욕 회복법
 발을 벌리고 바로 서서 길고 깊게 숨을 들이쉰 다음 숨을 멈추어라. 이제 무릎을 구부리고 자신이 할 수 있는 한 바닥에 가장 가깝게 머리를 떨군다.
 머리가 이 위치에 있을 동안 깜박일 때마다 될 수 있는 한 가장 강하게 눈을 압착하며 눈을 깜박이어라. 강한 압력으로 눈을 감았다가 크게 뜨라.
 많은 노력을 해서, 눈을 뜨고 감을 때 10~15초 동안 숨을 멈추고 있도록 연습을 하라.


 눈에 대한 일광 치료

 아침은 눈을 이완시키고 눈에 자극을 주는 가장 적당한 때다. 늦은 오후에 반복을 할 수 있다. 오전 11시에서 오후 3시까지의 뜨겁고 작열하는 빛은 피하라.
 이상적으로 일광욕은 옥외에서 행해져야 한다. 그것이 가능하지 않을 때에는 태양의 직사광선을 받으며 창 앞에서 일광욕을 하시라. 창문을 여는 것이 좋다. 그러나 창이 북쪽으로 나 있거나 햇빛이 별로 없는 지역에 산다면 150와트 스포트라이트 전구로 대처해도 되며 약 6피트 정도 떨어져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① 동시에 양 눈에게 일광욕을 시키지 말라.
 ② 태양이나 150와트 스포트라이트를 바라보지 말라.
 곧은 의자를 태양에 마주 보게 또는 스포트라이트에서 6피트 떨어진 곳에 놓아라. 등을 펴고 발을 바닥에 굳건히 대고 편히 앉아라. 다리나 발목을 꼬지 말라. 손은 느슨히 이완시켜라. 몇분동안 강한 빛이 감은 눈에 비추도록 하고 고개를 좌우로 약간 움직여서 강한 빛에 익숙해지도록 하라.
 이제 왼쪽 눈을 손바닥으로 가리고 빛이 들어가지 않게 하며 손바닥을 둥글게 구부려 눈이 압박되지 않게 하라. 심호흡을 하고 우측 눈을 태양 쪽을 향해 몇 번 깜박이며 머리와 팔꿈치를 흔들어라. 그 다음 우측 눈을 가리고 좌측 눈을 깜박여라.
 오래지 않아 한번에 한쪽 눈씩 태양을 향해 눈을 빨리 깜박일 수가 있게 되며 불쾌감도 느끼지 않게 된다. 이 깜박임 뒤에는 태양의 점이나 후상이 나타난다. 그것은 정상이다. 놀라지 말고 양손으로 눈을 가리고 몇 분 동안 눈을 쉬게 하라. 그런 후 다시 눈을 감은 채 빛에 노출시켜라.
 일광에서는 이 운동을 10회,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할시에는 20회 하라. 이 태양 훈련을 반복해서 하면 어떤 양의 밝은 빛도 눈을 괴롭히지 않도록 눈을 튼튼하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