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주식

나는 주식투자로 250만불을 벌었다

그 주식의 매일매일의 움직임이 「텍사스 걸프 프로듀싱」주와 거의 비슷하였기 때문이었다.
거래량이 늘면서 주가도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였다.
순전히 증권시장에서의 주가의 움직임에만 입각해서 내가 먼저 번에 「텍사스 걸프 프로듀싱」주식을 사서 재미를 보았던 것처럼 이번에도 같은 방식으로 「엠앤 엠 우드 워킹」주식을 사서 성공하였기 때문이었다.
나는 그 주식에 관하여 아는 것이 전혀 없었으며
또한 알 수도 없었다.
비밀리에 추진되어 온 합병계획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합병계획을 전혀 알지 못하고 순전히 주가의 움직임을 근거로 하여 그 주식을 매입
곧 다른 모든 요인들을 무시하고 단지 주가와 거래량만을 자세히 분석한다 해도 좋은 투자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
주식을 사람과 비교하자는 것이었다.
야성미에 넘치는 미녀가 테이블 위에 올라와 격렬한 춤
정숙한 귀부인이 갑자기 그와 같은 행동을 한다면 모두들 이상하게 생각
 이와 마찬가지로, 항상 주가가 별로 움직이지 않던 주식이 갑자기 활기를 띄고 거래량도 늘고 주가 상승하면 나는 그것을 이상히 여겨 그 주식을 사기로 결정하였다.
참을 수 없는 것은 바로 내가 그 주식을 매각하자마자 또 다시 상승하기 시작한 사실이었다.
내가 항상 주시하고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보다 높은 위치의 「박스」로 향하여 힘차게 반등하는 주가의 움직임이었다. 그와 같은 움직이을 보이면 나는 그 주식을 매입하였다.
내 마음속에서 그 주식이 상당한 수준까지 상승하리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 그 주식을 매입했어야만 했는데….

증권시장에는 절대 확실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절반은 틀릴 수 밖에 없다.
특정한 이론이나 주식에 집착해서는 안된다.
나는 가능한한 먼저 위험부담을 줄여야 한다.
손실방지책
동시주문에 의해서 매입했던 주식을 팔자마자 곧 그 주식이 다시 상승하게 되는 경험을 여러번 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엄청난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이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조금씩 놓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팔았던 주식이 다시 상승할 경우에는 좀 더 비싼 가격으로 그 주식을 언제나 매입할 수 있었다.

상승하는 주식을 계속 보유함과 동시에 주가의 상승에 비례해서 손실방지를 위한 자동적인 매매주문의 지정가를 높이는 것이었다. 주식을 보유했으나 그 주식이 하락 추세로 완전히 전환되면 곧 팔아버렸다.

언제 팔 것인가? 「박스」의 하한선을 깨고 주가가 하락할 때
손실방지 매도주문의 조정가를 계속 상향조정하면서 상승추세가 계속되면 나는 매수수량을 증가시키기로 했다.
주가가 하락할 때에 화를 내서는 안된다는 것
상승하는 주식은 계속 보유하고 하락하는 주식은 팔아버려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