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문서 (Quelle) 은 마태오의 복음서와 루카의 복음서가 마르코의 복음서와 더불어 공동으로 참조한 자료가 있다는 가설에 근거한 가상의 문서이다. 나는 토마스 복음서를 사복음서와 대조하다가 위 가설에 이르게 되었는데, 단순히 공통된 부분이 있다는 데에서 근거한 것이 아니라 같은 말씀인데도 이야기 순서상 배열 위치가 다르기 때문이었다. 토마스 복음서가 Q 문서의 가능성을 지지한다는 주장이 있지만 나는 니콜라스 페린의 주장대로 그것이 타티아노스의 디아테사론을 이용했다고 생각한다.
마르코 우선설을 고수할 때, Q문서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어거스틴 파러 1대로 루카 복음서의 저자가 마태오 복음서를 편집하여 사용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즉, 루카 복음서의 저자가 마태오 복음서를 보지 않았다면 Q문서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런 나의 가설에서 마크 굳애이커가 지적한다고 하는 서술 형태의 Q문서는 존재할 필요가 없다. 존재 가능성이야 부정할 수 없지만 굳이 가상의 문서를 도입하지 않아도 된다. 즉, Q문서가 있었다면 시간의 순서를 알 수 없는 어록이었을 것이다. 2(마르코 복음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가정하면 이 논리 전개를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상의 Q에는 마르코 복음서의 내용까지 포함된다. 마르코 복음서는 있지만, 존재 여부를 알 수 없는 문서를 가정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발견되면 그때 그것을 가지고 연구하면 될 일이다. 결국, 마태오-루카 동일 어록 간에 서술의 모순이 없으므로 마크 굳애이커의 견해를 지지하는 셈이다. 하지만 어록의 존재를 부정하진 않는 입장이다.)
동일한 말씀인데 두 복음서에서 서로 다른 위치에 삽입한 경우, 각각의 상황 모두에서 말씀하셨다고 가정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Q문제의 존재 여부와 상관없이 마태오 복음서의 저자와 루카 복음서의 저자가 어떤 의도로 특정 말씀을 그 위치에 했는지 추정해보는 것도 유익할 것이다.
칼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