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미래를 예측한다 : 존 W. 헨리
"우리는 다른 투자자들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는 사실에 의존하고 있으며, 바로 거기에서 우리의 수익이 발생한다." (존 W. 헨리)
우리가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가격에 포함되어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추세를 만든다.
● 우리는 매매를 덜 할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
● 우리가 가장 잘한 매매는 암궛도 하지 않고 그저 팔짱끼고 있는 것이다.
● 우리는 가장 현명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시장에서는 현명한 사람이 되려고 하면 게임에서 진다.
스스로 예측이 불가능함을 그렇게 강조했으면서도 존 W. 헨리는 한 가지 예측을 하고 있다. 추세는 결국 반전되므로 주가가 영원히 상승할 수 없다는 것이 그것이다.
● 매매 시스템의 기간은 사실상 장기이며, 이익을 얻는 대부분의 매매는 6주 이상 지속되고 어떤 것은 몇 개월씩 지속된다.
● 시스템은 포지션을 취하라는 신호가 나올 때까지 시장에서 어느 방향으로도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
● 신규매매가 손실을 보게 되면 즉시 모든 매매에 작동하고 있는 위험 통제 변수가 미리 정해진 손절 수준에 도달하면 청산하라고 지시할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매매 거래는 고작 하루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시장에서 원하는 바를 얻는다 : 에드세이코타
추세 추종은 영원히 존재하는 현재라는 순간을 관찰하고 그에 대응하는 행위다. 미래를 예측하는 트레이더는 존재하지 않는 장소에 살고 있으며, 거기서 행동하는 만큼 현재에서 행동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교훈 :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은 현재뿐이다. 존재하지 않는 미래보다 현재 일어나는 시장 움직임에 대응하는 것이 훨씬 낫다.
매매만큼 좋거나 나쁜 것은 없다 : 리처드 데니스
"포지션을 취할 때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 따라서 그 이유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는 그것을 보유해야 한다."
엘리어트 파동 이론을 탐구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왜냐하면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이론이라고 할 수 없으며, 오히려 가격 차트가 일련의 정점과 저점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흔해빠진 관찰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규모의 시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스스로 상상하고 싶은 만큼 많은 정점과 저점이 있을 수 있다.
가장 좋은 시장 지표를 세 개만 나열한다면 다음과 같다.
1. 가격
2. 가격
3. 가격
1. 가격
2. 가격
3. 가격
추세 추종자는 돈을 벌 수 있는 큰 추세를 모르기 때문에 그것을 찾느라고 작은 소실을 자주 보게 된다. 그들은 작은 추세가 큰 추세로 발전할 것인지를 알기 위해 시장을 시험하고 있다.
추세 추종자는 추세의 몸통이나 가운데를 포착하며, 절대로 바닥에서 진입하거나 천장에서 퇴장하지 않는다.
SAT 시험은 교육과 심리학의 전문가 집단이 설계한 것으로, 그들은 수년 동안 이 시험을 설계했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현실 세계에서 필요한 지식을 측정하는 문제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우리는 아이들이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을 칭찬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