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주식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세계 시민이었던 코스톨라니가 생각하기에 재정적인 독립은 건강 다음으로 중요한 최고의 선이며 가장 귀한 것이었다. 그게게 있어서 '독립' 의 의미는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말할 수 있고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하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당당하게 "하기 싫다" 고 말할 수 있고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돈에 대한 욕구를 토대로 형성된 자본주의 경제 체제가 옳다고 주장하고 싶지는 않다. 이것은 너무도 바람직한 사기다.


 경제학자들은 계산만 하고 생각은 거의 하지 않는다. 그들의 통계는 대부분 잘못된 것이며 그 통계 수치 뒤에 무엇이 있는지 거의 알지 못한다.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은 대부분 헤어나지 못하는 그들만의 코르셋에 꽉 끼여 분석과 논평을 한다.


주식을 가진 사람이 심리적 혹은 물질적 압박감으로 주식을 내놓았는데 돈을 가진 사람은 그와 반대로 살 마음은 있으나 꼭 사야 된다는 압박감에 놓여 있지 않으면 그 주가는 떨어진다. 하지만 돈을 가진 사람이 급하게 주식을 찾고 주식을 가진 사람은 그다지 주식을 팔아야 하는 심리적 · 물질적 압박감에 놓여 있지 않으면 주가는 상승한다.


주가는 실제 발전과 딱 맞아떨어지지는 않는다.
 투자자는 성장 산업을 대중보다 먼저 알아내야 한다. 그래야만 적정한 가격에 탑승할 기회를 가지게 된다.

 주가가 기업의 실제 가치와 꼭 맞아떨어진 적이 없다는 것은 자명하다. 주가라는 것이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하다면 아마도 증권거래소가 필요 없을 것이다.
 주가수익률(PER)에 대한 판단도 심리적인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나는 소위 턴어라운드 주식에 투자했다.
턴어라운드 기업이라는 것은 손해를 보고 있고 곧 파산지경에 이른 기업을 말한다. 시세는 물론 바닥이다. 그런데 이 회사가 턴어라운드에 성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주가는 급속도로 올라간다.

과거에 사놓은 주식이 있는데 지금이라면 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면, 그것을 팔아야 한다.

차트를 읽는 사람은 어떤 경우든 차트 이론에 엄격하게 충실해야지, 거기에 정치적 · 경제적 · 사적인 생각을 끼워 넣으면 안 된다. 왜냐하면 시세란 중요한 요소들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요소들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것들이 이미 반영되어 있다.
 나 역시도 특별한 흥미를 가지고 관찰하는 차트가 둘 있다.
 두 개의 차트 법칙은 M · W 이론 및 이중상승 · 이중하락 이론이다. '이중상승' 이 의미하는 바는 마지막 최고 시세가 다음 시세에 의해 초과되는 것이다. 이 현상이 몇 번 반복되면 계속 상승할 것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그러나 차트가 몇 번 M을 보여 주면 이것은 최고에 달해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다는 의미이다.
주가가 이전 최저점을 넘어서 떨어지면 이는 계속 떨어질 것이라는 신호이다. 반면 W의 형태가 반복되면 이는 주가가 더 이상 내려갈 수 없는 바닥까지 온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이때는 주식을 다 사가려는 기업이 숨어 있을 수도 있다.
 문제는 차트 신봉자들이 차트를 보조 수단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푹 빠져 있다는 것이다.


 일단 증권과 사랑에 빠지면 인생의 많은 다른 것을 보지 못한다. 증권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상당히 유감스러울 뿐만 아니라 위험하기도 하다.


10가지 권고 사항

1. 매입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반드시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것인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역시 항상 염두에 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10가지 금기 사항

1.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며, 비밀스런 소문에 귀기울이지 마라.
2. 파는 사람이 왜 파는지, 혹은 사는 사람이 왜  사는지를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 그들의 말에 귀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혹은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결산하지 마라.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 즉 지지나 반대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