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논술은 아주 단순한 편에 속한다. 즉, 논리전개방식에서는 두괄식밖에 없고(95% 이상), 만연체 등은 인정되지 않는다. 영어 에세이에서는 일단 앞부분에 결론을 내려놓고 이를 정당화하는 것이 뒤에 구체적인 예나 논증을 통해 나와야 한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서는 처음 앞부분에서 결론 내렸던 것에 대해 약간 언급해주고 자기주장을 조금 덧붙이면 된다. 그리고 영어 에세이에서는 우리나라의 만연체 같이 조금 쓸데없는 구절이 들어가서 길어지면 감점을 시켜버리기 때문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자기주장을 해야 한다.
미국 SAT 영어 쓰기 영문법에 나오는 문제의 대표적인 형식은 "아래 문장 중에서 문법적으로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 고친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가? 틀린 것이 없다면 5번을 골라라"이다.
현재 미국에서 유학 중인 큰아들 이야기로는 이런 영문법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영문법 책을 많이 읽어보는 것이 아니라, 미국 대학입시를 주관하는 'College-Board(www.CollegeBoard.com)'에서 추천하는 추천서를 많이 읽어 보는 것이다. 그러고 나서 시험을 몇 달 앞두고 집중적으로 문제집을 풀어 보는 것이 고득점을 하는 가장 빠른 길이다.
한국식 영문법의 문제점은 쓸데없이 문장을 나누고 분석한 후 한국식 직독직해를 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국어책을 읽듯이 영어 문장을 자연스럽게 읽게 하고 영어로 영어를 이해하도록 해야지, 나누어서 우리말로 번역한 뒤 전체를 연결해 뜻을 파악하는 식은 절대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옥스포드대학출판사나 펭귄출판사가 낸 영어 원작소설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학부모들 중에는 미국 대학입시에서 SAT 점수가 한국에서처럼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
초등학교 고학년이면 김영사의 『앗!』 시리즈를 영어로 읽게 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언어학이 만약 우리나라에서 발달했다면 우리말과 영어의 어순차이가 핵심적인 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것이고 그러면 어순감각의 중요성은 한층 강조되어 지금처럼 영어교육에서 무엇이 가장 큰 문제인지도 모르는 상황은 오지 않았을 것이다. 영어의 어순감각을 충분히 익혔다면 영어의 절반 이상을 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영어를 제대로 배운다는 것은 영어식 어순감각을 익혀서 거의 반사적으로 영어를 말하는 수준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것은 오로지 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입으로 영어를 읽으면 자기도 모르게 듣기도 연습이 된다.
입으로 큰소리로 읽을 때 귀의 공명현상에 의해서 내가 말하는 것이 남이 하는 말처럼 내 귀를 울리고 나에게도 들리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듣는 연습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때 들리는 것은 남이 말하는 것을 듣는 것보다는 선명하지는 않다.
어떤 언어학자가 듣기를 제대로 배우려면 듣기만을 2천 시간 정도 해야 한다는 주장하는 것을 보았다. 입으로 큰소리로 읽으면서 영어 책을 읽어 보고 영어신문을 읽어보라. 처음에는 발음도 신통찮고 속도도 제대로 나지 않으나 반복할수록 발음도 훨씬 개선되고 속도도 빨라진다. 물론 처음에 큰소리로 읽기 전에 테이프를 3~4회 들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듣기만을 위해 2천 시간을 들어야 할 필요는 없어지게 될 것이다.
영어는 절대로 동시적(simultaneous) 학습 즉, 읽기 · 듣기 · 말하기 · 쓰기를 동시에 하는 교육은 불가능하다. 오히려 순서적(sequential)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먼저 어휘가 어느 정도 축적되고 그 어휘를 기초로 읽기, 큰소리로 읽기, 듣기가 되면 아이들의 어순감각이 생긴다.
이렇게 하여 어순감각이 생긴 것이 확인되면 그 다음에 말하기에 들어가도 괜찮고 말하기가 되면 아이의 어순감각이 틀림없이 확립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 다음에 에세이 쓰기로 들어가면 된다.
기억컨대, 파닉스는 한 학습지 회사의 영업 전략에 온 국민이 소위 요즘말로 '낚인' 것이다.
듣기를 잘하거나(많이 하거나), 읽기를 많이 하는 경우에는 어휘가 느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듣기든 읽기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어휘가 암기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라고 말할 수 있다.
하루 평균 네 시간씩 1년 내에 영어를 완전히 끝내버릴 수도 있고, 매일 두 시간씩 2년 내에 완전 마쳐서 영미의 동년배 수준에 도달할 수 있으며, 하루에 여섯 시간씩 8개월 정도에도 영어를 완전히 마쳐버릴 수 있다.
이 기준은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의 실력을 갖춘 경우이다.
미국 드라마로 영어를 익히는 가장 첫 번째 조건은 '좋은 드라마를 선택해야 한다'이다. 가급적 액션물보다는 대화가 많이 나오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는 반드시 TV 스크립트를 구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TV 스크립트가 없으면 사실상 미국 드라마를 본다 하더라도 단지 영화를 즐기는 것일 뿐 영어 실력의 향상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게 된다.
먼저 스크립트의 대화부분(처음에는 대화부분을 가지고 하나 전체의 스토리 전개하는 부분까지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문부분도 함께 가지고 하는 방법도 추천할 만하다)을 반복적으로 큰소리로 여러 번 읽는 것이다. 물론 몇 번을 큰소리로 읽느냐는 개인의 실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으나 열 번 정도는 기본으로 하는 것이 좋겠다.
그런데 그 정도로는 잘 들리지 않는다면 다시 열 번 정도를 더 읽어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부분 미국 드라마는 45분 내외로 편성되어 있으므로 1회분씩 하는 것도 좋으나, 그것이 부담이 된다면 절반으로 나누어서 대본의 전반과 후반으로 나누어서 한 번에 해야 하는 분량은 절반으로 하되, 횟수는 두 배로 늘려서 큰소리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그 후 자막 없이 드라마를 거기까지 들어보고 얼마나 들렸는지 확인해본다. 그리고 들리지 않았던 부분은 스크립트를 다시 한 번 보면서 어떤 대사였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에는 다음날 또는 며칠이 지나서 후반 에피소드를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Audible.com 같은 유료 사이트에는 책을 낭독한 수만 개의 파일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다운 받을 수 있고 거기에서 읽어주는 책들은 대부분 인터넷 대형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Google.com에 들어가서 'free audio books'를 치면 저작권이 만료된 수만 권의 책의 파일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http://abcnews.go.com/
대표적 외신뉴스.
● ABC News Radio
-http://www.abc.net.au/newsradio
ABC 라디오뉴스 홈페이지
● Amateur Radio Newsline
-http://www.arnewsline.org/
아마추어무선뉴스
● American Poetry
-http://www.poets.org/page.php/prmID/361
미국 시인들의 시를 전시해놓은 웹사이트로 시인의 육성도 들을 수 있다.
● CBC News Online
-http://www.cbc.ca/
캐나다뉴스사이트.
● CBS News
-http://www.cbsnews.com/
미국뉴스 사이트
● Comedy Central
-http://www.comedycentral.com
TV 코메디쇼들을 다룬 사이트. 코메디쇼 동영상 제공.
● C-SPAN
-http://www.c-span.org/
미국케이블뉴스 홈페이지.
● Free Speech Radio News
-http://www.fsrn.org/
독립라디오방송국.
● Free Speech TV
-http://www.freespeech.org
비영리방송국.
● Human Nature Review
-http://human-nature.com/nibbs/contents.html
대학 웹진. 수준 높은 석학들의 글을 볼 수 있다.
● IRN
-http://www.irn.co.uk
독립방송국
● Market Place
-http://marketplace.org/
경제전문 사이트. 경제와 관련 된 다양한 기사와 음성 파일을 접할 수 있다.
● NPR(National Public Radio) News
-http://www.npr.com
공영라디오 뉴스 사이트. 기사와 함께 음성파일을 제공한다.
● Stardate Online
-http://stardate.org/radio/program.php?f=detail&id=20040105
우주의 행성을 대상으로 한 영어 사이트.
● The Audio Channel
-http://www.theautochannel.com
자동차정보 사이트. Video/Audio 메뉴에서 자동차 회사 별로 자동차관련 동영상을 제공한다.
● The Bible in MP3 Audio Format
-http://www.audiotreasure.com/
성경을 mp3 파일로 제공한다.
● Travelago
-http://www.attractionview.com
세계 관광지를 비디오로 볼 수 있다.
● Zilo
-http://www.zilo.com
대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코미디웹사이트.
미국의 CollegeBoard에서 추천하는 책들을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과학기술의 한계와 윤리문제 등과 관련지을 수 있는 마리 셀리(Mary Shelly)의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이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자 인류의 역사, 문명 그리고 운명에 대해서 다룬 수작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한 『총, 균, 쇠』등을 읽어보기를 권장하고 싶다.
책/영어
큰소리영어학습법
● ABC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