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MD

패션MD란?
소비자가 원하는 패션 제품을 개발 · 판매하여 기업에 이윤을 남기는 일련의 활동을 패션머천다이징이라고 하고, 이를 수행하는 사람을 패션머천다이저, 줄여서 패션MD(Merchandiser)라고 한다.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 국내외 시장을 조사하고, 디자이너와의 의견 교환과 자료분석을 통해 상품의 소재와 디자인을 결정한다. 우리말로는 상품기획자라고 할 수 있 판매예측량과 예산을 고려하여 상품의 생산량을 결정하고 상품의 생산라인과 납기일, 물류과정을 기획하기도 한다. 또, 시장의 위치나 매장별 규모를 감안하여 상품을 배분하고 판매촉진을 위한 기획안 마련 및 생산량 조절, 재고관리 등의 일도 수행한다.[각주:1]
 


최근, 패션전문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전문인력양성이 섬유 · 패션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 및 지식집약화에 큰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상품기획 부분의 총괄자로 상품계획에서 판매까지 광범위한 직무영역을 가지고 새로운 브랜드 개발 및 기획에 관련된 의류 업체에 종사하게 된다.
자격증으로는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가 있는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알아볼 수 있다.
http://www.hrdkorea.or.kr





[표지글]

이 책은 패션MD 등 패션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패션머천다이징의 개념부터 실무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제조업체에서 이루어지는 패션 정보의 분석 및 패션 상품의 기획과 생산관리에 대해 알아본 후, 소매업체에서 이루어지는 구매 및 영업 촉진 전략, 매장 관리 등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패션 대기업들의 신규 사업팀은 아직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브랜드를 찾아 해외를 누비고 다니거나 국내 계약이 종료되는 유명 브랜드의 영업권을 따내는 일이 주요 업무가 되고 있다.

  • 뉴스 썸네일
    ' 브랜드' 찾아라패션 MD들 해외로
    한국경제 생활/문화 23면 TOP 2010.06.10 (목) 오후 6:31
    발 넓혀 제일모직 LG패션 등 국내 대형 패션업체들이 해외 유명 브랜드를 앞다퉈 들여오고 있다. 글로벌... 수입 여성복 사업을 크게 늘렸다. 이들 해외 브랜드가 국내 패션업체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10%선에...

 

(주) MD아카데미 유통교육원인 MDAcademy를 방문하면 패션MD뿐만 아니라 다양한 MD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받을 수 있다.
http://www.mdacademy.co.kr/
패션 MD의 진출 분야

ㆍ제조기업 : 시장트렌드에 따라 생산된 제품(NB)을 마케팅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ㆍ유통기업 : 수입 또는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대리점 또는 기타유통채널을 통해 마케팅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ㆍ무역회사 : 외국브랜드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시장에 마케팅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패션 MD의 주요 업무
패션MD는 크게 기획, 마케팅, 디자인, 품질관리로 분류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패션 MD란 마케팅의 업무를 담당한다.
ㆍ국내외 시장조사
ㆍ견본구매 및 반응조사
ㆍ마케팅 계획수립 및 실행
ㆍ상품 및 거래처 발굴 및 선정
ㆍ매출 관리
ㆍ거래처 관리
ㆍ고객분석 등

 

MD는 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장에 대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시장조사를 해야 하며 성실하고 적극적인 성격은 필수입니다. 또한 각각의 부서를 관리할 수 있는 리더십도 요구됩니다. 직업상 외국에 나가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에 영어는 유창할수록 강점이 됩니다.

MD는 대규모 공채보다는 주로 소규모 수시채용으로 진행되며 경력사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방학을 이용해 관련업체에서 인턴경험을 쌓으면 취업시 유리합니다. 또한 졸업 후 관련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이직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패션MD는 의상 및 의류학, 섬유공학과 같은 관련학과를 졸업한 후 마케팅 공부를 하거나 경력을 쌓아 MD가 되는 경우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반대로 마케팅을 공부한 후 패션분야의 경력을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밖에 전문적인 MD양성 교육과정을 거쳐 관련분야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MD는 신문, 잡지, TV 등을 통해 사회전반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그것을 상품과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실무MD들을 많이 만나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는 것도 큰 자산이 됩니다. 유영현씨는 남은 대학기간동안 마케팅분야의 인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영어회회 실력을 쌓기를 권합니다. 현재 MD로 활동 중인 선배와의 인맥을 긍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채용정보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조언을 얻는 것도 좋습니다.

== 취업포털 ‘커리어’ 김기태 대표[각주:2]

패션MD의 업무와 조건

패션MD는 일반적으로 업무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어패럴 MD는 기획MD 또는 영업MD를 말하며, 리테일 MD는 백화점과 할인점, 편집매장, 인터넷, 카탈로그, TV홈쇼핑, 유통업체에서 일하는 패션MD를 말한다. 비주얼 MD는 패션에 대해 디스플레이, 그래픽, 인테리어디자인 등을 담당하는 MD를 말한다.

 

패션MD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필요조건
1. 적극성

2. 대인관계 능력
3. 치밀함
4. 기획력
5. 실행력
6. 감성력

패션MD가 되기 위한 준비

패션MD가 되기 위해서는 앞에서 설명한 기본조건을 갖추어야 하겠지만 단계적인 준비가 필요하며, 다섯 가지 경우를 설명한다.

먼저 고등학생의 경우 패션관련학과에 진학한 후 전공을 배우고 패션회사에 입사(영업/기획/생산/디자인)한다. 비전공자인 대학생은 복수전공 또는 별도의 전문 과정 수료한 뒤 패션회사에 입사(영업/기획)한다. 전공자인 대학생의 경우는 인턴경험 후 전공을 고려해 패션회사에 입사한다. 동종업계 재직자는 정보획득해 수시채용의 기회를 잡아 이직할 수 있다. 이종업계 재직자는 별도의 전문 과정 이수 후 패션회사로 이직(영업/기획)한다.

 

패션MD는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는 인기 직종이다. 선호도가 높은 만큼 일도 많고 직무능력을 필요로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모든 일이 열정을 이길 수 없지만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기본적인 능력을 갖춘 자만이 업무를 수행할 수 있고 기업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21세기 유망 직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패션MD, 함께 도전해 보자.



·[기획·칼럼] 패션산업의 꽃, 패션 머천다이저의 종...


사진 제공 : 필웨이

  1. http://blog.naver.com/chocougg/60103050315 [본문으로]
  2. 패션MD는 의상 및 의류학, 섬유공학과 같은 관련학과를 졸업한 후 마케팅 공부를 하거나 경력을 쌓아 MD가 되는 경우가 가장 보편적입니다. 반대로 마케팅을 공부한 후 패션분야의 경력을 쌓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밖에 전문적인 MD양성 교육과정을 거쳐 관련분야에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MD는 신문, 잡지, TV 등을 통해 사회전반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그것을 상품과 연결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실무MD들을 많이 만나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는 것도 큰 자산이 됩니다. 유영현씨는 남은 대학기간동안 마케팅분야의 인턴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영어회회 실력을 쌓기를 권합니다. 현재 MD로 활동 중인 선배와의 인맥을 긍정적으로 유지하면서 채용정보 등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조언을 얻는 것도 좋습니다. == 취업포털 ‘커리어’ 김기태 대표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