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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 부제, 장로

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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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가 교회를 지도하는 주교제 교회(Episcopal Church)에서 주교는 사제, 부제와 더불어 기독교의 세 가지 성직 가운데 하나이다.교회의 전통과 신학의 권위를 사도로부터 유래한 것으로 이해하는 사도전승을 주장하는 로마 가톨릭 교회, 동방 정교회(The Eastern Orthodox Church), 오리엔탈 정교회(The Oriental Orthodox church),성공회(Anglican Church, Episcopal Church)등의 성직 가운데 하나이며 그 기원은 사도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어원 및 역사

주교는 그리스어로 ‘감독하는 자’, ‘관리자’, ‘지도자’,'감독하는 관리'등을 뜻하는 에피스코포스(επισκοπο, episkopos)를 번역한 말

개신교내 감독제 교회 [편집]

개신교에서는 주교라는 말을 쓰지 않지만, 대신 감독이라는 말을 사용
개신교 신학자들은 사도권이 안수를 통해 전해져 온다는 사도전승 이론을 성경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부정한다. 하지만 감독제 교회를 따르지 않는 개혁교회 영향의 회중 중심의 교회는 성경에 서술하는 감독의 직분은 장로(presbuteros)와 차이가 없다고 보며, 장로와 감독은 같은 직분의 다른 표현이라고 보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래서 오해를 피하기 위해 주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지만, 간혹 감독이라는 호칭을 특정 장로에게 부여하는 경우는 있다.

감독(Bishop)은 평신자와 사목자가 모두 참여하는 회중회의(Synod Assemblies)에서 선출된다. 6년 임기이며, 연임 가능하다.

독일과 네덜란드에 있는 이 교회는 부제, 사제 그리고 사도의 3 계급의 관리층이 있다. 사도가 교회내에 최고위의 관리층이다. 여러 종류의 사제 계층이 있는데 그 안에서 주교가 제일 높다. 주교는 교회내의 최고 사도와 직접 연결되어 사도의 일을 돕는다.

2002년 이 교회는 주교라는 명칭이 종교적 지도자 역할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교회 총 책임자의 명칭을 주교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주교라고 부르기로 결정했으나, 이 교회의 주교는 사도전승에 따라 서품되지는 않으며, 12사도까지 연결되지 않는다. 주교라는 명칭은 일반(국제적) 그리고 지역 리더들에게 붙는다.

  • 기타

일부 침례교파에서 주교라는 직위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소규모의 개신교 교파들과 독립 교회들은 주교라는 명칭을 사목자(pastor)와 같은 의미로 쓴다. 남녀 모두 가능하다. 미국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교회들에서 특히 자주 사용되며, 장로 교계 제도를 따르는 스코틀랜드 교회(Church of Scotland)에서도 서품받은 사람을 주교라고 부른다.

같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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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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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전승(使徒傳承, apostolic succession)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12명의 사도들의 권위가 안수(손을 얹음)라는 형태를 통해 주교단에게 지금까지 전승되고 있다는 기독교 신학 용어이다.

사도 전승과 성사집전

종교개혁 이전의 모든 교회, 즉 로마 가톨릭, 동방 및 오리엔탈 정교회(Eastern Orthodox, Oriental Orthodox)는 사도전승을 해왔다. 이 교회들의 성사론에 따르면, 오직 사도전승안에 있는 주교와 그러한 주교로부터 서품된 사제만이 성체성사, 견진성사, 고해성사, 그리고 병자성사를 집전할 수 있다.

사도 전승을 주장하는 교회

종교개혁이전 교회

사도전승이 주장되온 교회는 모든 종교개혁 이전의 교회(pre-Protestant Reformation Churches)들이 포함된다. 아시리아 동방교회(Assyrian Church of the East), 아르메니아 사도 교회(Armenian Apostolic Church), 콥틱 알렉산드리아 정교회(Coptic Orthodox Church of Alexandria), 그리스 정교회(Greek Orthodox Church), 러시아 정교회(Russian Orthodox Church), 이티오피아 정교회(Ethiopian Orthodox Church), 로마 가톨릭교회(Roman Catholic Church), 인도의 성 토마 교회(Thomas Christians in India), 그리고 다른 동방 및 오리엔탈 정교회들이다.

구 가톨릭교회와 성공회

종교개혁시에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분리된 구가톨릭교회(Old Catholic Church)와 폴란드 국가 가톨릭교회(Polish National Catholic Church)도 사도전승을 주장한다. 1969년 모든 성공회주교는 구 가톨릭교회의 사도전승 라인을 유효하게 계승한 것으로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완전한 인정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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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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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원

성사(Sacrament)는 교부 터툴리안200년그리스어인 μυστριον(Mysterion,신비, 특별한 것이라는 뜻)를 라틴어로 옮긴 Sacramentum에서 파생된 말이며, 번역하면 ‘성별된 것이나 행동’ 혹은 ‘성스러운 것’, ‘성별하는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경향이 있다.

교파별 성사의 구분

개신교

개신교에서는 성만찬세례예수가 제정한 성례전으로 이해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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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르툴리아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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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툴리안에서 넘어옴)

퀸투스 셉티미우스 플로렌스 테르툴리아누스(Quintus Septimius Florens Tertullianus, 약 155년~약 230년) 또는 터툴리안(Turtulian)은 초대교회교부이자, 평신도 신학자이다. 삼위일체라는 신학 용어를 먼저 사용한 이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라틴어 문체는 중세 교회 라틴어의 표본으로 간주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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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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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제(副祭)는 로마 가톨릭성공회 그리고 정교회에서 사제를 보좌하는 성직자를 말한다. 단, 정교회에서는 보제라고 하는데, 부제와 단어의 의미는 같다.

부제의 유래

부제를 의미하는 Deacon은 일꾼, 행정가를 의미하는 헬라어 디아코노스에서 나온 말이다. 대부분의 개신교에서는 집사라고 하여 평신도 사목자로 본다.

같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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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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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長老)는 <구약성서>에서는 부족의 지도자·촌로(村老), 회당의 장로라는 뜻으로 쓰이는데, <신약성서>에서도 원로라는 뜻으로 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