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養生學(韓方預防醫學) 제6장 眼科 疾病

1.1 養生(1차예방)法

1.1.1. 飮食養生法

2. 藥膳預防

兎絲子粥 : 菟絲子 30~60g(신선한 것은 60~100g), 쌀 60g, 설탕 적당량을 준비하여 兎絲子를 먼저 씻은후에 갈아(신선한 것은 으깨어서) 물을 끓여 거품을 제거하고 쌀을 넣어 죽을 끓인다. 죽이 완성되면 설탕 적당량을 넣어 복용한다. 先天稟賦不足으로 인해 久視頭暈眼花, 双眼乾澁하여 오래동안 사물을 보지 못하는 환자에게 사용한다.

1.1.2. 起居養生法
2. 正坐하여 멀리 있는 것을 본다
 무릎을 꿇고 앉아서 눈을 크게 뜨고 멀리 있는 작은 물체를 보아서 자세히 볼 수 있을 때까지 보고 그 후에 눈을 감고 쉰다. 이런 수련을 반복하면 시력을 보존하고 작은 것도 잘 보이게 된다(《醫部全錄 · 臟腑身形》

1.2 2차예방법
1.2.2 음식을 통한 전변예방법
2. 拘杞粥 : 拘杞子 30g, 쌀 60g을 준비하여 拘杞子와 쌀을 같이 끓여 죽을 쑨다. 先天稟賦不足患者와 고도근시환자에게 사용하여 더 이상 근시가 심해지는 것을 막고 전변을 방지한다.

1.2.3. 기공을 통한 전변예방법

 增視功을 선택하여 수련하면 근시의 도수가 높아지는 것을 막고 시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練功法은 다음과 같다.

1. 준비
공기가 맑고 넓게 트여서 멀리 볼 수 있는 장소를 택한다. 자세는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원만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양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항문을 조이고 배를 약간 나오게 한다. 흉부는 들어가게 하고 겨드랑이는 딱 붙이지 말고 팔을 자연스럽게 늘어뜨린다. 손은 몸옆에 두고 머리를 들어 正視하고 혀는 천장에 붙이며 호흡을 고르게 하고 몸은 편안하게 정신은 안정되게 한다.
2. 起式
천천히 심호흡을 3번 쉬고 전신에 힘을 빼고 정신이 안정된 후에 양발을 자연스럽게 벌리고 양손을 천천히 上外方으로 들어올린다. 양손은 머리위로 들고 掌心을 서로 마주보게 하고 계속해서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한다.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하여 머리위로 올린 후에 잠깐 멈추고 다시 손바닥을 뒤집어 아래로 향하게 하고 천천히 내린다. 몸을 구부려 손이 땅을 향해 내리며 양발 앞의 땅에 손이 닿을 정도로 내린다(단, 손이 땅에 닿으면 안된다). 이렇게 한 후에 잠시 멈추고 다시 몸을 펴서 팔을 비스듬이 外上方으로 들어 올린다. 이렇게 하는 것을 한 번으로 하여 모두 3회 실시 한다.
3. 正功
(1) 轉睛 : (의식을 안구가 회전하는데 집중하면서) 양눈을 앞쪽으로 향하고 보다가 한쪽 방향으로 눈이 안 보일정도로 9번 회전시키고 다시 반대방향으로 9번 회전시킨다. 안구를 회전할 때 최대한 많이 회전시킨다.
(2) 揉目 : (의식을 양 손에 집중하면서) 양 눈을 가볍게 감고 魚際의 橈側緣으로 눈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가볍게 3번 문지른다.
(3) 点穴按摩 : (의식을 点穴하는 부위에 집중하면서) 양손의 중지 끝으로 가볍게 精明穴을 누르고 한쪽 방향으로 9번 돌리고 반대방향으로 9번 돌린다. 이것을 한번으로 하여 호흡에 맞추어 실시한다. 이러한 방법을 쓰되 魚腰 → 承泣 → 瞳子髎 → 翳明 → 臂臑의 순서대로 시행한다.
(4) 近觀遠望 : (의식을 눈빛에 따르게 하면서) 편안하게 서서 멀리 있는 목표를 응시한다. 양손을 몸옆에서 얼굴 앞에 까지 들어올리고 손바닥이 얼굴을 향하도록 한다. 손바닥과 눈과의 거리는 2~2.5cm정도 띄어 놓고 멀리 보던 눈으로 천천히 掌心을 보도록 한다. 눈이 손바닥의 손금을 볼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잠시 응시했다가 손을 천천히 뒤집어 몸의 옆으로 내린다. 동시에 다시 눈은 멀리보고 원래 보던 곳을 응시한다. 이렇게 하여 遠近을 교차시키는 것을 한번으로 총 9번 실시한다.
(5) 洗面撫頭 : (의식을 양손의 勞宮穴에 집중하면서) 양손을 양쪽에서 서서히 들어서 손바닥(손가락 끝이 하늘을 향하도록)을 이마에 붙이고 아래로 턱까지 마찰한다. 다시 위로 마찰하여 이마를 지나 머리의 뒤쪽까지 마찰한다. (손이 頭頂部를 지날 때 귀를 가리게 하고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枕骨部位를 두드린다) 그런 다음에 양손을 목 옆쪽으로 가져가서 다시 한 번 얼굴을 문지른다. 이런 동작을 3번 반복한다.
4. 收式
(1) 心身을 편안히 하고 심호흡을 3번 한다(起式과 같다.).
(2) 養氣 : 눈을 감고 정신을 수렴하여 편안히 말뚝을 박은 듯이 서 있는다(站杖功). 이때 고르고 세밀하며 깊고 긴 호흡을 쉰다(3~6회).
(3) 收功 : 養氣의 과정을 마치고 혀를 입천장에서 떼어 내고 눈을 천천히 떠 下體를 움직인다.

1.2.4. 약물을 통한 전변예방법
3. 丹參眼藥水 : 15분씩 1시간 내에 집중적으로 매일 4회 눈에 点滴한다. 病情의 발전을 막고 視力을 높인다.


1.2.5. 針刺를 통한 전변예방법
2. 梅花針 : 主穴은 正光1, 正光2 이고, 配穴은 風池, 內關, 大推, 心兪, 肝兪, 膽兪, 腎兪이다. 매일 2~3회씩 叩打한다. 視力을 증강시키고 近視의 度數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한다.